1장 총칙

 

1명칭이 규정은 영신여자고등학교 학교생활인권규정이라 한다.

2목적이 규정은 본교 학생들의 교내외 생활과 학생 인권에 관련한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를 존중받으며, 이를 바탕으로 자율성과 준법성, 책임감을 기르고, 창의적 사고와 능력을 가진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함양하여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적용근거본 규정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 제1항 제4·7·8호 및 제9호의 학교규칙기재사항(2011318일 개정안), 경기도 조례 제 4085호 학생인권조례에 근거하여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2장 학생생활교육위원회

 

4학생생활교육위원회

1.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학생생활교육위원회를 둔다.

2. 학생생활교육위원회는 교감을 위원장으로 하고, 생활안전부장, 교무기획부장, 진로진학상담부장, 학년부장(해당학년), 생활안전부 기획안전계 교사, 생활지도계 교사(간사)로 학생생활교육위원을 구성한다. 필요시 학부모대표, 담임을 참여시킬 수 있다.

5기능

1. 학생생활교육위원회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갖는다.

. 학생 포상에 대한 심의를 한다.

. 학생 징계에 대한 심의를 한다.

. 학생 생활 지도 전반에 관한 계획을 수립한다.

. 학교생활인권규정을 심의한다.

. 학생인권과 관련된 조항의 신설이나 재개정에 대한 것은 학교생활인권 규정개정심의위회에서 심의하고, 세부시행은 학교생활인권 규정개정심의위원회 규정에 의한다.

2. 학생생활교육위원회는 학생 선도의 제반 사항 및 사안 처리, 각종 포상 등을 학생생활교육위원 재적 과반수의 출석과 과반수의 찬성에 의하여 의결하고 처리한다.

 

 

3장 학생생활

1절 교내생활

6학생의 권리와 의무학생들은 항상 배우고자 하는 자세로 학교의 모든 교육활동에 성실히 임해야 하며,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는 생활을 통해, 서로 존중하면서 모두가 각자 자기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학교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7교내 시설이용 및 환경

1. 학교의 시설물과 공동의 학습도구를 소중히 사용한다.

2. 교내의 시설물을 낙서나 파손 등으로 훼손해서는 안 되며, 실내 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이 유지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8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1. 학생들은 다른 학생이나 교사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기며, 함부로 사용하거나 훼손하지 않는다.

2.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9교우관계학생들은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와 우의를 지켜 상호간의 신뢰를 쌓고 이를 바탕으로 좋은 학습 환경을 만든다.

10폭력예방

1.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가담하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가 있을 경우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2.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후를 인지할 경우나 폭력 등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에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익명을 활용할 수도 있다.

.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교내생활지도 담당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 학교나 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건의(신고)

학교 홈페이지 : http://www.ysg.hs.kr 생활안전부 전화 : 031) 299-7024, 299-7025

교육청 홈페이지 : http://www.ken.go.kr

생활지도 담당교사 이메일 : yugassam@korea.kr

. ·도교육청 학교폭력 핫라인 : 2490-217

. 학생고충신고상담전화 1588-7179

. 대검찰청 학교폭력신고전화 1588-2828

.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도우미 1388

. 경찰청 범죄신고 112

. 학교·여성폭력피해자 등 긴급지원센터 117

3.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그 내용을 신고하여 필요한 조치와 보호를 받는다.

4. 폭력 피해학생 중 학급 교체 또는 전학을 희망할 경우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생활안전부 담당교사 등에게 이를 요구할 수 있고, 이에 대해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심의한다.

5. 폭력 가해학생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협의 결과에 따라 교내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프로그램 이수 등의 처벌을 받을 수 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규정에 따른다.

6. 학교폭력이 사전에 예방될 수 있도록 생활지도 담당부서는 필요한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11이성교제

1. 학생들은 양성평등정신을 바탕으로 이성간 서로 존중하고,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2. 스토킹이나 성희롱에 대해서 확실한 거부의사를 표현하고, 이성간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필요할 경우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보건교사, 생활안전부 담당교사 등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3. 이성간의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하며 학생다운 행동을 벗어나지 않도록 한다.

4. 생명에 대한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갖도록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성교육에 참여하고 이를 실천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12동아리활동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취미와 관심 분야에 대한 학습과 경험, 건전한 여가활동 등을 위해 학교에서 정한 교내 동아리활동이나 단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동아리 활동에서 학생들의 자치적인 활동이 보장되며, 다양한 문화 활동을 할 권리를 가진다.

2. 학생은 창의적 체험활동 중 동아리활동을 통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3.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목적과 계획을 작성하고 지도교사를 선정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담당부서에 신청하며, 폭력성이나 반교육적 성격 등 특별한 위해요소가 없고, 활동의 내용과 방식에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학생들의 동아리 결성과 활동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4. 필요에 따라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외부 전문가나 학부모를 지도교사로 둘 수 있다.

5. 각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참가할 수 있다.

6. 각 동아리는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 지원을 요청할 수 있고, 활동의 내용이 교육적으로 바람직하고, 학생들의 교육활동에 도움이 되는 요청일 경우 최대한 지원하도록 노력한다.

13여가활동학생들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한다.

1. 여가시간에는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한다.

2.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컴퓨터실, 음악실, 다목적실, 미술실, 과학실, 도서관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해당실의 이용절차와 이용수칙을 잘 준수한다.

3. 타인의 학습이나 휴식을 방해하는 활동이나, 공동의 교육시설을 일방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전체 학생의 교내 활동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활동을 제한할 수 있다.

14용의복장학생은 복장, 두발 등 용모에 있어서 자신의 개성을 실현할 권리를 갖는다. 단 경기도 학생인권 조례 제 18조의 절차에 따라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학생대표가 참여한 규정개정심의위원회에의 결정에 따라 학교생활인권규정의 용의복장에 대한 규정을 제정하여 제한할 수 있다.(단 두발의 길이 제한 등 인권조례에서 금지하는 규정을 제정할 수 없다.)

1. 교복은 동복, 춘추복, 하복을 구분하여 착용한다.

2. 교복(동복, 춘추복, 하복 등)의 착용 시기는 학생 개인이 계절별 특성에 맞추어 자율적으로 조정하여 입을 수 있다. (, 용의 복장 규정에 맞도록 입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블라우스는 흰색으로 한다.

4. 동복교복의 기본 구성은 쓰리피스(조끼, 재킷, 스커트)로 한다.

5. 교표, 휘장, 교표단추, 넥타이 등을 규정에 따라 부착 및 착용한다.

6. 교표의 휘장은 학년에 따라 녹색, 적색, 연청색으로 구분하여 동복 상의와 조끼의 왼쪽 가슴 쪽에 부착한다.

7. 교내에서 담요를 두르고 다니지 않는다. 

    

. 동복

1) 상의

) 다트가 들어가지 않으며(박스형), 길이는 조끼보다 길어야 한다.

- 치마의 허리 아래선보다 길게 내려가야 함.

) 길이, , 소매통 등은 몸에 맞는 크기여야 하며, 몸에 꽉 붙게 입거나, 과도하게 크게 입는 것을 금지한다.

) 단추의 위치는 그림 ()과 같고 재킷 단추 및 소매 끝 단추는 2개이다.

) 기타 유행에 따른 변형된 교복 착용을 금지한다.

2) 치마

) 길이는 무릎에 닿아야 하며 폭은 양주머니에 손이 들어갈 정도로 넉넉해야 한다.

) 치마의 형태는 종모양이며 단추의 위치는 그림 ()과 같다.

) 무릎 윗부분이 드러나는 짧은 길이 치마와 과도하게 꼭 끼는 치마의 착용은 금지한다.

3) 블라우스

) 지정된 학교 블라우스에 한하며 단추를 올바르게 잠그고 넥타이를 맨다.

) 길이, , 소매통을 체형에 맞는 적당한 크기로 하며, 형태를 변형하여 몸에 꼭 달라붙게하거나 지나치게 헐렁한 상태로 착용하는 것을 금한다.

4) 조끼

) 니트 조끼로서 색상은 교복(동복)의 색상(짙은 회색)과 동일하며 칼라에 흰색 줄(한 줄)모양이며, 왼쪽 가슴에 학교 교표(가로 3cm× 세로 2.5cm)를 부착한다.

5) 폴라 티

) 동복 착용 시에 방한을 위해 폴라 티를 입을 수 있다.

) 면 또는 모 소재로 된 폴라 티를 입도록 하고, 목 부분이 두툼한 스웨터 형태는 금한다.

6) 스타킹

) 검정색과 살구 색 스타킹을 혼용하여 개인이 선택하여 신는다. (반 스타킹은 착용 금지)

) 스타킹 위에 보온 등의 필요에 따라 양말을 신을 수 있다.

7) 외투

) 동복을 규정에 맞게 모두 착용한 후에도 추가적인 방한이 필요할 경우에 외투의 착용을 허용한다.

) 방한을 위해 학생 신분에 벗어나지 않는 조끼, 코트, 패딩 등의 외투를 착용 할 수 있다.

) 교복을 가리는 각종 티셔츠류(라운드티, 스웨터, 후드티)의 착용을 금한다.(, 후드 집업은 허용)

8) 바지

) 개인의 선택에 따라 치마 대신 바지를 착용할 수 있다.

) 치마와 동일한 색상과 천을 이용하여 제작한 것으로, 형태는 일자형으로 하고 지나치게

몸에 붙거나 지나치게 길거나 짧은 바지는 금한다.

(스키니 스타일이나 골반바지, 발목이 드러나는 짧은 바지, 힙합 스타일 등 교복으로 어울리지 않는 형태인 경우 수선이나 재구입하도록 지도하고,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바지 착용을 금지한다.)

. 춘추복

 

1) 춘추복은 동복에서 재킷을 착용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2) 블라우스와 넥타이 : 동복과 동일하며, 단정하게 넥타이를 착용한다.

3) 양말과 스타킹 : 양말을 신고, 보온을 위해 살구색 계통의 스타킹을 신는 것은 선택적으로 허용한다.

4) 외투

) 방한을 위해 필요한 경우 교복 자켓을 착용할 수 있다. (, 자켓을 착용한 후에도 방한이 필요할 경우에 외투의 착용을 허용한다.)

 

. 하복

1) 블라우스

) 지정된 학교 블라우스를 입어야 하며, 단추를 올바르게 잠근다.

) 칼라의 바이어스는 치마 색과 동일해야 한다.

) 블라우스 안에는 속옷을 입어야 하며, 블라우스 안의 T-셔츠 착용을 허용한다. , 블라우스 밖으로 드러나는 큰 T-셔츠는 착용을 금지한다.

) 길이는 하복 치마 단추 하나를 가리는 길이로 하고, 소매는 어깨선과 팔꿈치의 중간 정도의 길이로 하며, 팔꿈치까지 오는 과도하게 큰 블라우스는 착용을 금지한다.

) 허리라인(다트)이 들어가지 않는 박스형으로 한다.

) 길이, , 소매통을 줄여 몸에 붙는 형태나. 지나치게 크고 헐렁한 형태의 착용을 금한다.

2) 치마 : 하복용 치마여야 하며 길이와 폭은 동복과 동일하다.

3) 바지 : 하복용 치마와 동일한 천으로 제작된 것으로 형태와 길이는 동복에 준한다.

4) 양말 및 스타킹 : 춘추복과 동일하다.

5) 생활복

) 하복착용 기간에 착용이 가능하며, ·하교 시 착용을 허용한다. (하복혼용기간 포함)

 

. 머리

1) 두발의 길이에 제한을 두지 않으며, 학생다운 단정한 머리 모양을 한다.

2) 파마나 염색, 붙임 머리 등은 금지한다.

3) 화려한 장식이 있는 머리핀이나 머리장신구의 사용을 금한다.

4) 무스, 스프레이, 젤 등을 사용하지 않는다.

5) 고데기와 드라이 등 미용을 위한 전자기기의 사용을 금하며, 헤어롤을 수업시간에 착용하는 것을 금한다.

 

. 가방

1) 어깨에 두 끈으로 매는 학생용 가방이어야 한다.

2) 지나치게 사치스러운 장식이 붙어있거나, 가죽 또는 천으로 된 자루형태의 가방은 금한다.

3) 책이나 노트 등을 담을 수 없는 작은 가방이나, 지나치게 크거나 작은 가방(쇼핑백 등)의 사용은 금한다.

 

. 신발

1) 구두

) 활동하기에 편한 4cm이내의 학생용 구두를 신는다.

) 군화와 같은 목이 긴 구두, 앞이 길고 뾰족하거나 지나치게 변형된 숙녀화는 금한다.

2) 운동화

) 교복에 어울리는 검소하고 활동하기에 편한 학생용 운동화를 신는다.

) 부츠의 착용을 금한다.

3) 실내화 : 학생용 실내화를 착용하며, 털 실내화나 욕실용 슬리퍼 착용은 금한다. (, 방한용 학생 실내화의 착용은 허용한다.)

 

. 기타

1) 학생증 : 교내 교육활동에서 반드시 학생증을 착용하며, 학생증에 불필요한 낙서나 자신의

사진이 아닌 다른 사람의 사진이나 그림의 부착을 금한다.

2) 반지, 목걸이, 귀걸이, 팔찌 등의 장신구는 일체 허용되지 않는다.

3) 스킨, 로션 선크림 등 피부건강을 위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한 일체의 화장은 금한다. 선크림의 경우 메이크업 겸용으로 피부색을 변화시키는 선크림 사용을 금한다.

4) 틴트 및 립스틱의 사용을 금한다.(, 무색의 입술보호제의 사용은 허용한다.)

5) 안경렌즈는 색이 들어가지 않아야 하며, 콘택트렌즈의 경우 칼라렌즈, 서클렌즈를 금한다.

6) 학생의 정서상 해로운 책자나 물건의 소지를 금한다.

 

15학급 내 주번활동학생의 학급 내 주번활동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급비품 정리 정돈, 실내 청소, 학급분위기 조성 및 수업준비를 위해 봉사한다.(학급별 2)

2. 학급비품을 관리하고 이상이 있을 경우 담임교사에게 보고하여 필요한 조치가 되도록 한다.

3. 정해진 활동시간에 교실청소, 칠판 정돈 등의 수업준비 활동을 한다.

 

16기타 교내생활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담당교사는 활동의 내용이 특별히 반교육적이거나 다른 학생들의 교육활동에 방해되지 않는다면, 학생들의 활동을 제한하지 않는다.

1. 교내에서 학생들이 회합을 하고자 할 때

2. 실외활동 시 타당한 이유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3.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4. 휴일에 교실 등 학교시설에서 학습활동을 하고자 할 때

 

17출결사항출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지각 조퇴 결과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1. 수업일수

. 수업일수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45조의 규정에 의하여 학교장이 정한 학년별 연간 총 출석해야 할 일수를 말한다.

. 전출·휴학·면제·유예·제적·자퇴·퇴학일까지를 수업 일수에 산입한다.

. 전출·휴학·면제·유예·제적·자퇴·퇴학일과 재입·편입·전입·복학일이 동일한 경우는 재입·편입·전입·복학일만 수업일수로 산정한다.

. 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수업일수는 원적교의 수업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 기간의 수업일수는 제외한다.

(: 2019.4.16 자퇴, 2020.3.20 편입일 경우, 원적교의 2019.3.2~2019.3.19까지의 수업일수는 합산하고, 2019.3.20~2020.4.16까지의 수업일수는 제외)

. 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수업일수는 다른 학생의 수업일수와 같지 않을 수 있으나, 그 수업일수가 당해 학교 당해 학년 수업일수의 3분의 2미만이 될 경우에는 당해 학년도 재입·편입·전입·복학이 불가능하다. (중등교육법시행령 제50조 제2항 참조)

2. 결석

. 결석일수의 산정

1) 학칙에 의거, 출석하여야 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았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2) 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결석일수는 제외한다.

(: 2019.4.16 자퇴, 2020.3.20 편입일 경우, 원적교의 2019.3.2~2019.3.19까지의 결석일수는 합산하고, 2019.3.20~2019.4.16까지의 결석일수는 제외)

. 다음 각 항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1) 천재지변, 법정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2) 병역 관계 등 공적 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 소년분류심사원에서의 재소기간이나 보호관찰소에서 명한 사회봉사 및 수강기간 동안 소정의 검사와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이수

증 등 증빙서류를 제출한 경우)

3)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경연대회 참가, 현장실습, 훈련 참가, 교환학습,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4) 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학생의 징계 등) 1항의 규정에 의한 학교내 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 기간

5) 다음 경조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경조사의 대상과 일수는 국가공무원복무규정 제20조 제1항 별표2에 근거하여 다음([: 경조사])과 같이 정한다.

6) 학교폭력 피해로 인하여 학교장이 인정한 결석

7) 학생생활교육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출석으로 인정하는 경우

8) 생리통으로 출석이 어려운 학생으로 확인되어 월 1(, 지각, 조퇴, 결과를 합산해 3회를 출석인정 1일과 동일하게 간주)에 한하여 결석하는 경우

9)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을 하거나, 사후에 인정하는 경우.

 

구분

대상

일수

결혼

* 형제, 자매

1

입양

* 본인

20

사망

* 부모 및 부모의 부모

5

* 부모의 조부모·외조부모

*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3

* 부모의 형제·자매

1

경조사 휴가와 공휴일

- 5일제 전면 실시 학교인 경우 휴무토요일 및 공휴일은 경조사 일수에 산입하지 않음.

학교장은 위(5)항 이외의 부모 및 부모의 직계존속의 재혼, 칠순, 팔순 등 부득이한 사유에 해당 되는 것을 별도로 정하여 시행할 수 있음

원격지의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음

 

. 질병으로 인한 결석

1) 질병결석 연속 3일 이상인 경우 결석하여 등교한 날로부터 5일 이내에 의사의 진단서 또는 소견서나 기타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결석계를 제출한 경우

2) 부득이한 사정으로 결석한 날로부터 5일 이내에 의사의 진단서 또는 의견서를 첨부하지 못했으나, 병으로 인한 결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증빙 자료(담임교사의 확인 의견서 등)를 첨부한 결석계를 5일 이내에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

. 미인정 결석

1) 합당하지 않은 사유나 고의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 출석 거부, 범법행위로 관련기관 연행도피 등)

2) 위 사유로 연속 3일 이상 결석한 경우 부모님의 확인서 또는 기타 증빙자료를 첨부하여 결석계를 제출

3) 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학생의 징계 등) 5항의 가정학습 기간

4)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5(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16호의 출석정지 기간

. 기타 결석

1) 부모나 가족의 봉양, 가사 조력, 간병 등 부득이한 개인사정에 의한 결석임을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2) 기타 합당한 사유에 의한 결석임을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3. 지각 조퇴 결과

. 지각은 소정의 등교시간(09:00)에 출석하지 않는 경우, 조퇴는 소정의 하교시간(17:00) 이전에 하교하는 경우, 결과는 소정의 교과 수업시간에 출석하지 않는 경우이다.

. 2. 나의 각 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 지각 조퇴 결과 중 위 2. 다의 각 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것은 질병으로, 2. 라의 사유로 인한 것은 사고로, 2. 마의 각 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것은 기타로 각각 처리한다.

.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 재입 편입 전입 복학생의 지각 조퇴 결과 횟수는 제외한다.

(: 2019.4.16 자퇴, 2020.3.20 편입일 경우, 원적교의 2019.3.3~2019.3.19까지의 각 횟수는 합산하고, 2019.3.20~2019.4.16까지의 각 횟수는 제외)

 

2절 교외생활

 

18교외생활학생은 교외생활 중에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도록 예의 바른 언행을 한다.

2.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생, 동급생, 하급생을 만나면 적절한 예의를 표한다.

3.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정해진 법규를 잘 지킨다.

4.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5.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6.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7. , 담배, 본드, 마약 등 유해성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다.

8. 청소년유해업소 출입과 그와 같은 곳에서의 아르바이트를 금한다.

 

19보호자의 의무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교육적으로 염려되는 상황이 인지될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담임교사와의 상담 등 학생지도에 필요한 협조를 해야 한다.

1.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2. 학생(자녀)의 교우 관계

3.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3절 정보통신

 

20사이버 생활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2.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4.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이나 불법 유해 매체물의 교내 반입 및 배포를 금한다.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7.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8. 사이버 공간에서 언어폭력, 타인에 대한 비방이나 사생활정보 누설, 근거 없는 소문의 전송

등으로 물의를 일으킨 경우, 선도위원회에서 벌칙을 결정하여 시행할 수 있다.

 

21통신기기 관리휴대폰 등 통신기기의 교내 사용에 다음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수업시간이나 자율학습 시간, 일과 중의 교육활동 시간 등 본인이나, 다른 학생들의 학습 등 교육활동을 방해할 수 있는 시간에 휴대폰이나, 영상 또는 음향기기 등의 사용을 금한다. (긴급을 요하는 사안 발생시 예외)

2. 이를 위반할 경우, 1차 주의지도(규정안내 및 사용예절 등)와 확인서 작성, 2차 일정기간(1주일) 일과시간 내의 사용을 제한하고(아침에 담임교사가 보관하고, 하교 시에 돌려주는 방식 등), 이와 같은 지도에도 불구하고 반복하여 사용규정을 위반하거나, 지도에 제대로 응하지 않을 경우, 3차 지도방법으로 사용제한 기간 연장이나, 일정기간 보관 및 학부모 상담 등 단계적으로 지도하여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을 익히도록 한다. 이 경우 필요에 따라 담임교사와 협의하여 지도하고, 특별히, 귀가 등에 문제가 예상되는 경우, 학부모와의 상담 및 지도협조를 통해 사용제한에 보완조치를 강구하도록 한다. (: 등교 후 일과시간 중 담임교사 보관, 하교 시간에 부분적인 사용 허락 등 )

3.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4. 교내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4장 포상

 

22포상학교장은 품행이 방정한 자, 학업이 우수한 자, 각종 기능이 우수한 자, 근면성이 뛰어난 자, 선행에 있어 타인의 모범이 되는 자, 또는 공로가 있는 자 등에 대해서 포상을 할 수 있으며, 포상은 교내상, 교외상으로 구분하여 그 종류와 수상 자격은 다음과 같이 정하여 시행한다.

 

1절 교내상

 

1. 개인상

(1) 교과학습발달 분야

. 교과우수상

표창시기 : 학기말

표창대상 : 과목별, 학기별로 학력이 상위 5%인 학생을 대상으로 교과우수상 수상

선정기준 : 매 학기별로 같은 집중이수과정 내에서 교육과정에 편성된 과목의 학기말 상위 5%인 학생

. 1개년 최우등상

표창시기 : 학년말

표창대상 : 1개년 간 학년별로 교과 학습 발달, 행동 분야, 특기적성계발분야의 수상점수의 합이 가장 우수한 학생 (수상점수의 합산으로 받은 상은 제외함, 동점의 경우 위 영역순서에 따른 수상점수에 의해 수상자를 결정함) 징계사항이 있는 경우 학생생활교육위원회에서 협의하여 수상여부를 결정함.

. 1개년 우등상

표창시기 : 학년말

표창대상 : 1개년 간 학년별로 교과 학습 발달, 행동 분야, 특기적성계발 각 수상점수의 합이 재적인원의 5% 이내인 학생을 표창함. (수상점수의 합산으로 받은 상은 제외함. 동점의 경우 위 영역순서에 따른 수상점수에 의해 수상자를 결정함.) 징계사항이 있는 경우 학생생활교육위원회에서 협의하여 수상여부를 결정함.

. 3개년 최우등상

표창시기 : 졸업 시

표창대상 : 3개년간 학년별로 교과 학습 발달, 행동 분야, 특기적성계발 각 수상점수의 합이 가장 우수한 학생(수상점수의 합산으로 받은 상은 제외, 동점의 경우 위 영역순서에 따른 수상점수에 의해 수상자 결정) 징계사항이 있는 경우 학생생활교육위원회에서 협의하여 수상여부를 결정함.

. 3개년 우등상

표창시기 : 졸업 시

표창대상 : 3개년간 학년별로 교과 학습 발달, 행동 분야, 특기적성계발 각 수상점수의 합이 상위 5%이내인 학생(수상점수의 합산으로 받은 상은 제외, 동점의 경우 위 영역순서에 따른 수상점수에 의해 수상자 결정) 징계사항이 있는 경우 학생생활교육위원회에서 협의하여 수상여부를 결정함.

. 교내 교육활동 시상

각 교과별 협의회를 통해 교내 교육활동 중 시상이 필요한 교육활동과 시상의 범위를 연간 교육계획 작성 단계에서 계획하고, 학교장의 결정으로 시상한다.

  ② 각 교육활동별 수상 순위는 1, 2, 3, 4, 5위로 하고 교육활동의 특성상 순위에 따른 별도의 명칭으로 수상할 수 있다.

기타 사항은 학생생활교육위원회의 협의와 학교장의 결정으로 시행한다.

. 1개년, 3개년 최우등상은 총 수상점수에 교과학습 수상점수의 비율이 30%이상인 학생만을 수상대상으로 한다.

(2) 행동 분야

. 예절상

표창시기 : 1학기말 (3학년은 8)

표창대상 : 다른 학생의 모범이 될 수 있는, 예절바른 생활을 뚜렷하게 실천한 학생

선정기준 : 예절 바른 행동이 뚜렷하고, 용의, 복장, 인사, 언행 등에서 예의바른 생활을 실천하여 타의 모범이 되어, 담임교사, 교과담당교사에 의해 추천을 받은 학생

. 효행상

표창시기 : 5

표창대상 : 경로 효행정신이 투철하고 부모나 웃어른을 공경하며 형제간에 우애가 두터워 다른 사람의 모범이 되는 학생

선정기준 : 뚜렷한 효행을 실천하여 담임교사, 교과담당교사에 의해 추천받은 학생

. 성실상

표창시기 : 1학기말

표창대상 : 다른 학생의 모범이 될 만한 성실한 생활태도를 가지고 있고, 학생회 임원 및 바른생활부원으로서의 임무를 성실히 수행한 학생

선정기준 : 교내 활동에 적극적이고 학교생활의 성실함이 뚜렷하고, 바른 행동으로 담당교사에 의해 추천을 받은 학생

. 선행상

표창시기 : 학생의 날 (3학년은 7)

표창대상 : 행실이 모범되고 책임감이 강하며 이웃이나 급우의 어려움을 돌보고 헌신해 온 학생으로 선행이 뚜렷한 학생

선정기준 : 뚜렷한 선행을 실천하여 담임교사, 교과담당교사에 의해 추천을 받은 학생

. 봉사상

표창시기 : 학년말 (3학년은 7)

표창대상 : 봉사정신이 투철하고 학교 및 지역사회에 봉사실적이 뚜렷한 학생

선정기준 : 교내외 봉사활동에 실적을 인정받아 담임교사, 교과담당교사에 의해 추천을 받은 학생

. 환경상

표창시기 : 학년말 (3학년은 8)

표창대상 : 환경보전에 앞장서며 쾌적한 환경조성에 기여한 학생

선정기준 : 환경보전에 앞장서며 쾌적한 환경조성에 관심을 갖고 실천한 학생으로 담임교사나 녹색환경부 선생님의 추천을 받은 학생

. 자립상

표창시기 : 학년말 (3학년은 8)

표창대상 :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학교생활을 모범적으로 하고 담임교사, 교과담당교사에 의해 추천을 받은 학생

선정기준 :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으로 학교생활을 모범적으로 한 학생

. 개근상

표창시기 : 졸업 시(1개년 개근의 경우 학교생활기록부 기재로 수상을 대신함.)

표창대상 : 3년간 결석을 하지 않은 학생

선정기준 : 1, 3년간, 결석, 지각, 조퇴, 결과를 하지 않은 학생

. 공로상

표창대상 : 학교 발전, 학교 명예, 교풍 수립에 기여한 학생

선정기준 - 전국 단위 대회에서 3위 이내에 입상한 학생

- 도 단위 대회에서 1위에 입상한 학생

- 교육부, 도교육청이 주최한 대회에서 3위 이내에 입상한 학생

- 학교활동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생

- 학교의 명예를 대내외에 드러낸 학생

. 행동분야상은 중복수여하지 않는다. (, 성실상 및 공로상은 다른 행동분야상과 중복 가능함.)

. 각 행동분야 선정기준에 해당하는 사안이 있을 경우 선도위원회의 협의를 통해 표창을 추천 할 수 있다.

 

(3) 특기적성 계발 관련 분야

예체능 분야나 수학, 과학, 발명, 문학창작 및 독서활동, 외국어 활용분야, 논술, 토론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특기나 적성의 계발을 장려하기 위해 학년 초 담당교사나 관련교과 담당 교사의 추

천과 선도위원회의 타당성과 수상시기, 수상 순위 등의 협의를 거쳐, 학교장의 결정으로 시상한다.

 

수상명

시행()

참가대상

수상비율

담당

개요

1

인문사회 경시대회

4

1학년/2,3학년

인문과정

학년별 5%

창의

사회교과 경시대회(학년별)

2

과학경시대회

5

1,2학년

학년별 5%

과학

과학 분야 탐구해결능력 측정

3

물리학 경시대회

5

3학년

참가자

학년별 5%

과학

과학 분야 탐구해결능력 측정

4

화학 경시대회

5

3학년

참가자

학년별 5%

과학

과학 분야 탐구해결능력 측정

5

생명과학 경시대회

5

3학년

참가자

학년별 5%

과학

과학 분야 탐구해결능력 측정

6

지구과학 경시대회

5

3학년

참가자

학년별 5%

과학

과학 분야 탐구해결능력 측정

7

수학경시대회

5

전교생

학년별 5%

과학

수학 분야 탐구해결능력 측정

8

영어 토론대회

5~6

전교생

학년별 5%

창의

문화에 관한 영어 토론대회 우수학생 심사

9

100m 달리기

5

전교생

학년별

1,2,3

문화

순발력과 근력을 이용한 단거리 우수학생 선발

10

백일장

5

전교생

학년별 5%

창의

운문, 산문별 수상

11

자기소개서 쓰기대회

5

전교생

학년별 10%

학년

미래의 나자기소개서 우수작

12

줄넘기 체력왕 선발대회

5

전교생

학년별

1~10

문화

줄넘기를 이용한 심폐지구력 테스트 및 체력왕 선발

13

효행상

5

전교생

해당학생

생활

효행의 실천이 두드러진 학생

14

필통 영상제

5

1,2학년

학년별 10%

학년

학교생활 소재 영상 작품 제작 및 문화역량 강화

15

사이버 불링 예방 표어 공모전

5

전교생

학년별 5%

생활

학교폭력예방의 일환으로 사이버 불링 예방 표어공모

16

성실상

7

학생회,

바른생활부

해당학생

생활

학생회, 바른생활부 임원으로서 활동이 두드러진 학생

17

예절상

7(1,2학년)

8(3학년)

전교생

해당학생

생활

웃어른에 대한 예의와 범절이 두드러진 학생

18

모의투자유치대회

7

2학년 중 참가자

10%

학년

경제적 지식과 역량 함양

19

2외국어 스피치대회

7

전교생 중 참가자

20%

창의

2외국어 말하기능력 우수학생 시상

20

자기주도학습 체험수기공모전

7(3학년)

12(1,2학년)

전교생 중 참가자

학년별 20%

학년

일과시간전 아침시간, 가정이나 도서관에서 자기주도학습 실천 사례

공모

21

자율동아리활동 보고서공모전

7(3학년)

12(1,2학년)

전교생 중 참가자

학년별 20%

학년

자율동아리 연간 활동 보고서 우수작

22

스터디다이어리 경진대회

7(3학년)

12(1,2학년)

전교생

학년별 10%

진로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효율적인 학습태도 배양

23

교과우수상

7

12

전교생

과정·과목별 5%

연구

학기별 교과학습발달상황 성적 상위학생

24

영신 토론대회

8

전교생 중 참가자

20%

학년

인문사회 토론대회 우수학생()

25

헌법 골든벨

8

전교생

학년별 10%

사회

대한민국의 헌법적 가치를 익히고 권리의식 함양

26

수학 골든벨

8

전교생

학년별 10%

수학

수학적 지식과 역량 함양

27

과학탐구 보고서 발표 대회

6(3학년)

9(1,2학년)

전교생 중 참가자

학년별 20%

과학

과학적 분석력과 해결능력 평가(보고서)

28

학교생활 영작 캘린더 제작발표회

9

1,2학년

학년별

5%

영어

학교생활에 관한 영어쓰기 우수학생 심사

29

영신제 포스터 공모전

9

전교생 중 참가자

학년별

20%

생활

영신제를 위한 주제별 포스터를 공모

30

영신 예능종합 경연

96

1,2학년 중 참가자

20%

생활

학생의 창의적 끼와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제공

31

영신 시화전

9

1,2학년

학년별 6%

창의

순수 창작시에 자신이 직접 꾸민 시화 제작

32

봉사상

7(3학년)

11(1,2학년)

전교생

해당학생

생활

남을 배려하고 도와주는 모범학생

33

자립상

8(3학년)

11(1,2학년)

전교생

해당학생

생활

어려운 환경을 이겨낸 모범적인 학생

34

선행상

7(3학년)

11(1,2학년)

전교생

해당학생

생활

선행의 실천이 두드러진 모범학생

35

환경상

8(3학년)

11(1,2학년)

전교생

해당학생

생활

환경의 청결과 분위기를 만들어낸 학생

36

주제별 체험학습보고서경진대회

체험학습 시

전교생

학년별 10%

학년

학술답사보고서우수작 : 분야별 (보고서, 사진, 동영상, 그림, 시 등) 시상

37

독서감상문쓰기대회

6(3학년)

10(1,2학년)

전교생

학년별 10%

창의

독후감상문 우수작 선정

38

생명존중 표어 공모전

10

1,2학년중 참가자

학년별 10%

진로

생명존중에 대한 창의적이고 계도적 표현 우수자

39

사이버 불링 예방 포스터 공모전

10

1,2학년중 참가자

학년별 5%

생활

학교폭력예방의 일환으로 사이버불링 예방 포스터공모

40

YCN 토크대회

7

전교생 중 참가자

학년별 10%

학년

TED 형식의 영신 토크, 창의, 통섭, 새로운 상상력, 네트워크의 학생 강연대회

41

나의 꿈 발표 대회

12

1,2학년 중 참가자

학년별 20%

학년

나의 꿈 발표대회 우수학생

42

다독상

7(3학년)

2(1,2학년)

전교생

학년별 10%

학년

독서가 생활화 되어있는 학생 선정

43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12

1,2학년 중 참가자

학년별 20%

생활

심폐소생술 교육활동을 통한 활동 우수자

44

표창(민주시민역량부문)

12

1학년

10%

진로

인성강화로 글로벌 시대의 민주시민 역량 강화

45

1개년 우등상

2

전교생

5%

생활

1개년간 교과/특기/행동영역별 수상점수

46

1개년 최우등상

2

전교생

1

생활

1개년간 교과/특기/행동영역별 수상점수

47

3개년 개근상

2

3학년

해당자